[구치언니]구치언니일상

[콩나물 키우기] 집에서 기르는 콩나물

깜짝깜짝깜짝짝 2021. 4. 18. 13:24
728x90
반응형

<콩나물 키우기>

집에서 기르는 나물나물 '콩나물'


출처: 네이버


콩나물의 영양 및 효능

콩나물은 두 줌 정도면 하루 비타민 C 필요량이 모두 충족될 정도로 풍부한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다. 또한 콩나물 100g 기준으로 약 800mg의 아스파라긴산이 들어있어, 우리 몸에서 알코올을 해독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스파라긴산이 가장 많이 들어있는 부분은 콩나물의 잔뿌리이므로 숙취 해소를 목적으로 콩나물을 요리할 때에는 잔뿌리 부분을 다듬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콩나물에 풍부하게 포함된 양질의 섬유소는 장내 숙변을 완화해 변비 예방을 돕고 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습니다.




🔸콩나물 키우기🔸


준비물 : 유태/ 오리알태, 콩나물화분, 깔망, 투명컵, 검정 부직포 주머니


콩나물용 콩은 오리알태라는 콩나물콩이 따로 있지만, 꼭 그게 아니더라도 햇콩이면 대부분 쑥쑥 잘 자랍니다
(저는 쥐눈이콩으로 키웠어요)

#유태/오리알태 진짜 콩나물콩(국내산)

5~7g
->수박태콩을 투명컵에 물1/3과 3~4시간 불려주세요

#콩나물화분1개, 깔망1개, 빛차단 유색화분,
콩빠짐방지망
->콩나물화분어 깔망을 넣어주세요.

#투명컵1개 물받이용
->콩나물화분과 투명컵을 겹쳐서 불린콩과 물을 같이 넣어주세요
(화분보다 투명컵 물높이를 낮게 유지)

#검정 부직포 주머니1개 햇빛차단 및 이동 주머니
->검정부직포 주머니를 콩나물 화분에 뒤짚어 씌여주세요.
하루에 3~4번 물줄기 (컵이 담긴 물이 탁하면 버리고, 맑으면 콩나물에 다시 물주기로 사용)

내용을 참고해서 키워보았어요.


chapter. 1


콩나물 콩을 3~4시간 불려주세요.
너무 많이 불리게 되면 곰팡이가 나더라구요ㅠㅠ 저는 아무것도 모르고 이틀정도 불렸는데 냄새나고 결국 곰팡이가 났답니다.

유태 또는 쥐는이콩을 3~4시간 불려주세요


쥐는이콩은 쥐눈처럼 작지만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뼈는 튼튼 해지고 피부는 탱탱해진다고 해요
쥐는이콩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젊을 유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chapter. 2


콩을 콩나물 화분에 담은 후 물을 주었어요.
물을 주면 뚫린구멍으로 물이 빠져나옵니다
물을 충분히 많이 주세요.

(콩나물 화분이 없을 경우 직화냄비나
페트병 을 자른후 물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구멍을 뚫어주시면 되요)


1일차인데도 불구하고 벌써 싹이 텄어요.
하루가 다르게 쑥쑥 크는 콩나물을 보니
신기하면서도 뿌듯하네요🙂


씨씨씨를 뿌리로 꼭꼭 물을 주었죠
하룻 밤 이틀 밤
뽀드들 뽀드득 뽀드들 싹이 났어요🎵



chapter. 3


물은 하루 5번 자주 확인해서
마르지 않도록 해주세요. 받침대에
내려온 물은 바로바로 버려주시면 끝입니다.
아주쉽쥬??

하루에 물을 4~5번 정도 주었더니


더 자란 콩나물 보이시나요?
눈에 띄게 많이 자라진 않았지만 그래도
전날에 비해 좀 더 자랐네요.

콩나물을 키울때 제일 중요한 것은
물 주는 것과 햇빛차단입니다.

식물은 자랄때 햇빛이 필요하고 튼튼하게
자라는데 중요하지만 반대로 콩나물을
햇빛을 받으면 파랗게 변하고 질겨진답니다.



콩나물 키우기 간단합니다.
그럼 자라나는 과정을 지켜볼까요??

!!!!! 5일차 !!!!!

콩나물 키우기 5일차


부풀어 오른 콩나물 보이시나요??
통이 작아서 그런지 콩이 떨어져있더라구요
떨어진 콩은 다시 넣어주었어요


!!!!! 6일차 !!!!!

콩나물 키우기 6일차


콩나물이 나물다발이 되었네요 ㅎㅎ
제법 껍질을 벗고 콩나물이 되어가고 있어요



!!!!! 7일차 !!!!!

그릇을 옮겨 키우니 더 쑥쑥 자랐네요.


잘자라면서 일자로 큰 애도 있고
누워서 자란 애들도 있네요.

쥐눈이콩 껍질 속이 초록색이라 콩나물
대가리가 푸른빛이 도네요.

잔뿌리 많은거 보이시나요??
잔뿌리가 많은 이유는 물량이 부족하면
잔뿌리가 많이 생긴다고 하네요.
(다음엔 물을 충분히...)

마트에서 파트 비주얼은 아니지만
그래도 뿌듯 뿌듯 하네요.😁

콩나물이 자라면서 통도 제법 무거워졌어요
이제는 콩나물로 요리해 먹어도 될 것 같아요.


주의사항⚡
안좋은 콩은 골라내기!!!
안좋은 콩을 제대로 골라내지 않으니
안좋은 콩이 자라면서 썩더라구요ㅠㅠ
주면 콩나물까지 썩게 만드니 미리 골라내주세요.


🦔🦔🦔🦔🦔

잘자란 콩나물로 구치에게 콩나물다발을 선물하였는데 가시를 왕창세우네요

콩나물다발
Feat. 밀웜


콩나물에 관심이 없는 구치는
결국 밀웜 한 입 하고
드르렁 드르렁 드르렁
Zzzzzzz 낮잠자러 갔답니다.



#콩나물 키우기

비록 매일 여러번 물을 줘야 되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물만 잘 주면 하루하루 쑥쑥 커가는 콩나물을 보며 신기함과 솔솔한 재미가 느껴집니다

저는 아이가 없지만 아이들과 함께 직접 콩나물을 키워본다면 작은 씨앗의 소중함도 느끼지 않을까 싶네요.


방콕생활에 지겨우신 분들!!!
취미생활로 콩나물키우기 추천드려요👍🏻
무엇보다 자라는 걸 보면 너무 뿌듯하고
직접 키운 콩나물로
건강하게 먹을 수 있다는 점도 좋답니다.


오늘은 라면에 콩나물 팍팍 넣어서
해장라면을 만들어 봐야겠어요🤗

728x90
반응형